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손목결절종 손목물혹이 생기는 이유는 뭘까?

건강정보

by 향긋한커피 2020. 6. 22. 18:45

본문

반응형

손목결절종 손목물혹

 

 

손목결절종은 무엇인가?

손목결절종은 손목이나 손에 생기는 일종의 물혹과 같은 것입니다. 종양이라고 오해할 수 있지만 정확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관절액이 새어 나와서 투명한 젤리 같은 성분이 들어 있는 주머니를 형성한 것입니다. 특히 손목의 윗 부분과 아랫부분에 많이 발생하는데요. 대부분 손목 관절의 관절막이 변형되면서 부풀어 올라 손목에 물혹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손목물혹의 크기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는데요. 작은 것은 약1cm정도 되며 큰 것은 5cm까지 커집니다. 

 

손목결절종의 증상은?

손목결절종의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욱신거리는 통증과 손목이 무겁다는 느낌이 듭니다. 힘빠짐 증상도 나타나는데요. 이때는 신경이나 혈관이 눌리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손목관절이 약한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는데요. 특히나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에서 많이 나타나 IT질병으로 불립니다. 청소와 집안일로 손을 많이 쓰는 주부, 스마트기기 사용이 많은 연령층에서 발생 빈도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연령층에서 손목결절종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크지 않고 말랑말랑해서 사마귀 같은 작은 피부질환으로 여겼다가 크기가 점차 커지면서 병원을 방문하는 사례가 많으며 손목을 구부리거나 움직일 때 툭 튀어나오고 얼얼한 느낌이 손목에서 느껴집니다. 

 

 

손목결정종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외상이나 과도한 손목 사용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손목결절종의 치료는?

손목결정종읜 종종 자연적으로 없어지기도 합니다. 스스로 터져서 없어지기도 하는데요.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거나 미용상 심각한 문제가 없다면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늘 예외란 있는 법이죠!! 증상 중에 힘빠짐 증상이 있을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유는 신경이나 혈관이 눌려서 생긴다고 알려드렸는데요. 만약 신경이나 혈고나을 압학해 통증이 지속적이거나 손목운동에 이상이 생기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촉진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초음파검사나 MRI검사가 진행되며 이 같은 검사는 손목결절종 자체를 진단하기 위해서라기 보다는 손목관절에 다른 이상은 없는지를 확인하기 위함이고 손목관절 내 다른 연부조직의 이상 있는지 없는지와 다은 원인에 의한 혹이 생긴것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손목결절종 예방법은?

손목결절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한쪽 손만 무리하게 사용하기 보다는 양손을 번갈아 가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장인들은 컴퓨터 마우스를 쓸때 손목받침대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좋고 힘들지만 마우스 사용 손의 방향도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할때에도 손목 사용을 조심해야 하는데요. 테니스나 배드민턴 같은 손목 사용이 많은 운동을 할때는 시작 전 스트레칭을 통해 충분히 풀어준 다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 후 통증이 있다면 당분간은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통증이 생각보다 오래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