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유없는 두통은 이것이 원인

건강정보

by 향긋한커피 2020. 6. 15. 16:15

본문

반응형

이유없는 두통은 이것을 의심해 보세요

누구나 한번쯤 겪어봤을 뻐근한 목은 스트레스나 오랜시간 일이나 공부를 했을 경우 겪게 됩니다. 하지만 목 뻐근함과 동시에 팔과 손저림이 있다면 이때는 목디스크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목디스크 초기증상으로 목의 피로감이 있습니다. 이는 충분히 다른 질환과 헷갈릴만한 요소인데요. 어깨통증이나 두통이 있다면 이는 목디스크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어깨나 등 쪽이 묵직하게 아프거나 목을 움직이기 힘들다면 꼭 진찰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목디스크란?

목뼈 사이에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디스크가 존재합니다. 이 디스크가 빠져나와 주변의 신경을 누르게 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을 목디스크라 하는데요. 초기에는 목 통증과 목 주변으로 근육강직이 오면서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후에는 어깨통증, 팔과 손가락 저림같은 증상이 동반되어 나타납니다.

 

목때문에 어깨가 아프다 보니 대부분 어깨의 문제로 인식하곤 하는데요. 어깨를 돌리고 팔을 올리는 것이 힘들다면 어깨질환을 의심봐야 하지만 팔은 저리지만 올리고 있는 것이 편하다면 목디스크를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고개를 숙이거나 뒤로 젖히는 것이 힘들 때 목디스크 여부를 확인하는 스펄링테스트라는 것이 있는데요. 이는 똑바로 서서 스트레칭하는 것처럼 고개를 아픈방향으로 돌려봅니다. 그 상태에서 머리 위로 손을 얹고 아래로 지긋이 눌러봅니다. 팔과 손으로 저리고 당기는 통증이 나타난다면 목디스크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두통이 있을때도 목디스크 의심?

두통이 계속되어 검사를 받아 보았는데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판정을 받았다면 목디스크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통증과 함께 머리 뒤쪽이 아프다며 편두통처럼 머리 뒤쪽이 아프고 통증이 머리 위나 눈 부위까지 퍼지기도 합니다.

 

목디스크 치료는?

목디스크가 의심된다면 신경학적 검사와 X-ray검사, CT검사, MRI검사 등 정밀검사를 통해서 확진을 내리게 됩니다. 목디스크를 빨리 발견했다면 증상자체가 심하지 않기 때문에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보조기착용과 같은 보존적 치료를 통해서 증상들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에 경추 견인장치를 이용해서 인위적인 힘으로 척추공간을 확대시키고 신경이 눌렸던 부분을 풀어주어 통증을 줄이게 됩니다.

 

이런 치료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별 차도 없을 경우나 통증이 너무 심해 일상생활이 불가능한 경우 그리고 신경마비 ㅈ으상이 있는 경우는 빨리 수술을 받는 것이 좋은데요. 주치의와 충분한 상의를 통해서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디스크 예방법은?

목디스크는 허리디스크와는 달리 자주 삐거나 통증이 나타나는 등의전조 증상이 없는 편입니다. 그래서 환자입장에서는 갑자기 생기는 질환처럼 보이는데요. 평소 목 주변의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을 이마에 얹고 목을 숙이려고 하면서 손으로 막아주고, 뒤쪽도 같은 방법으로 손으로 막으려고 하면서 머리는 미는 자세로 훈련을 하면 좋습니다.

 

손으로 목 뒤를 감싸고 머리를 뒤로 젖혀 그대로 약5초 정도 멈추고 5회 반복하는 스트레칭이 좋은데요. 이는 긴장된 목 근육을 풀어주고 목뼈의 형태를 유지시켜 줍니다. 이때 목에서 우두둑 소리가 나면 시원하다는 느낌을 받는데요. 절대로 이렇게 하시면 안됩니다. 목관절이 일부 어긋나면서 뼈가 마찰되어 나는 소리이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