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골반이 틀어졌는지 확인하는 방법

건강정보

by 향긋한커피 2021. 3. 25. 01:18

본문

반응형

허리통증은 누구나 쉽게 겪을 수 있습니다. 허리가 아플때 허리문제만을 걱정하지만 허리통증 원인이 허리가 아닌 골반일 수 있습니다. 골반이 얼만큼 들어졌는지 쉽게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골반이 들어졌을 경우 "골반전방경사"와 "골반후방경사"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각각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골반전방경사의 경우

우선 골반전방경사는 골반이 정상위치 보다 과도하게 앞으로 나온 상태를 말합니다.

몸이 균형을 잡기 위해 등 부분이 굽어집니다. 지나친 S라인 자제를 유지하게 되면 허리통증이 생기기 쉬우며 하이힐을 오래 신었을 경우나 오래 앉아 있을 경우 골반전방경사가 생길 위험이 높습니다.

 

골반전방경사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방법으로 뒤통수와 발 뒤꿈치를 벽에 붙이고 서 봅니다. 이때 똑바로 허리를 펴기보다 평소처럼 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확인해 볼 것이  허리 뒤쪽과 벽에 있는 공간 사이에 손을 넣어 보아서 손이 2개 이상 들어간다면 골반전방경사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2. 골반후방경사의 경우

골반후방경사는 골반전방경사의 반대 개념이라고 보면 됩니다. 즉, 과도하게 뒤쪽으로 틀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엉덩이가 내밀어진 자세를 유지해 허리통증과 뻣뻣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몸이 균형을 잡으려 상대적으로 목을 앞으로 빼는 경향이 있기에 거북목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소파나 푹신한 의자에 눕듯 앉아 있는 자세를 좋아한다면 골반후방경사가 생기기 쉽습니다.

 

골반후방경사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방법으로 벽에 뒤통수와 발 뒤꿈치를 붙이고 평소처럼 서 봅니다. 허리 뒤쪽에 손을 넣어봤을 때 손이 들어가지 않는다면 골반후방경사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정상이라면 손이 1개 정도 들어가야 합니다.

 

 

3. 틀어진 골반에 좋은 운동

골반이 틀어진 상태라면 근력을 끼우는 운동이 도움됩니다.

골반전방경사라면 복근과 대둔근 운동을 하면 좋고 골반후방경사라면 장요근과 척추기립근을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근과 대둔근 운동으로 레그컬, 드로우인 운동이 있으며 장요근과 척추기립근 운동으로 일명 슈퍼맨운동이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