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철분 부족 증상 5가지 체크해 보세요

건강정보

by 향긋한커피 2020. 10. 15. 13:26

본문

반응형

철분 부족 증상 5가지

 

철분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에너지 생산을 하고 DNA 합성과 같은 중요한 대사 기능을 지원하는 단백질과 효소의 필수 성분이 바로 철분입니다. 이런 철분이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결핍이 되기 쉬운 영양소입니다. 주로 임산부에게서 많이 생기며 그 다음 어린아이와 다이어트로 인해서 여성에게서 많이 철분 부족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철분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철분에 대한 관심이 높지 않다보니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철분부족증상에 대해서 5가지 알려드릴테니 꼭 한번 체크해 보셨으면 합니다.

 

 

철분은 헤모글롤빈을 만듭니다. 헤모글로빈은 적혈구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인데요. 우리 몸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철분이 부족해지면 헤모글로빈이 잘 만들어지지 않게 되면서 충분한 산소 공급이 이뤄지지 않게 됩니다. 이는 곧 에너지가 떨어지고 피로감을 느끼게 합니다. 유독 피로가 잘 회복되지 않는다면 철분 부족을 체크해 보세요.

 

 

산소가 우리 몸에 잘 공급이 되지 않는다면 피로감만 느껴지는 것은 아닙니다. 창백한 피부와 변형되거나 부서지는 손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헤모글로빈 부족을 알리는 가장 쉬운 신호입니다.

 

 

적혈구에는 헤모글로빈 단백질 외 미오글로빈이란 단백질도 있습니다. 미오글로빈 수치가 낮아지면 근육에 이상이 생기기에 되는데 혀야 말로 근육으로 움직이는 곳으로 철분이 부족해지면 혀에 염증이 생기는 설염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철분이 부족해지면 식욕감소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는 식욕조절 호르몬인 그렐린에 영향을 주기 때문인데요. 이런 식욕감소는 영양실조의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신경전달 물질의 생성에 관여하는 효소의 보조 인자가 바로 철분입니다. 어린이의 철분 부족은 인지 발달과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줍니다. 성인의 경우 기억력 감소를 보이기도 합니다.

 

 

철분 부족 증상으로 5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가장 많이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 바로 손톱이 변형되거나 부서지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보인다면 철분 보충의 식습관으로 바꿔야 하는데 사실 3끼를 챙겨 먹지도 않고 고른 영양이 담긴 식사를 한다는 것 자체가 힘든 요즘이기에 철분 보충제를 통해서 관리를 해주는 것이 간편하고 좋을 것 같습니다. 영양제를 선택할때는 약사분과 충분히 상담을 통해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