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이유

건강정보

by 향긋한커피 2022. 1. 26. 03:39

본문

반응형

배가 고프면 자연스럽게 꼬르륵 소리가 납니다. 이는 식사량이 부족하면 몸속 혈당이 떨어지고 장에 영양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면서 배고품을 느끼고 뇌가 불필요한 가스와 대변을 내보내고 새로운 음식을 받아들이기 위해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이때 소장과 대장안에 있던 가스가 활발하게 이동하면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것이죠. 이는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크게 걱정할 부분은 없습니다. 다만 배고품과 상관없이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이유는?

장속에 공기가 원인이 됩니다. 위에서 소장으로 공기가 넘어가는 과정에서 소리가 발생하게 됩니다. 말을 많이 하거나 음식을 급하게 먹었을 때, 흡연이나 껌 씹기 등 장에 공기를 차게 하는 행동이 원인이 되는 경우다 보니 이 같은 행동을 줄이면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줄어들게 됩니다.

 

가장 큰 문제는 배고프지 않은 상태에서 자주 꼬르륵 소리가 나는 것으로 복통, 설사, 복부팽만 등 동반되거나 지속되는 것인데요. 이는 질환으로 인한 꼬르륵이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을 하셔야 합니다. 특히 제가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가지고 있어서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면 폭풍설사를 하게 되는데요.

 

저처럼 대장증후군이나 소장 종양, 염증성장질환이 있다면 배고품과 상관없이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아주 크게 납니다. 이때는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꼭 병원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