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립성 저혈압 개선을 위한 생활습관

건강정보

by 향긋한커피 2021. 2. 25. 02:54

본문

반응형

기립성 저혈압 개선을 위한 생활습관은 무엇이 있을까?

 

갑자기 일어서는 순간 핑 도는 듯한 느낌을 받으신 적 있으시죠?

이것을 바로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기립성 저혈압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많이 늘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기립성저혈압은 일어날 때 자율신경계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해서 혈압이 갑자기 떨어진 상태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앉거나 누운 상태에서 빠르게 일어서면서 눈 앞이 흐려지고 핑 도는 듯한 어지러움을 느끼는 것으로 다시 누우면 곧 사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기립성저혈압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 어지러움이지만 그 외에도 혈압이 떨어져서 생기는 두통, 뒷목이 뻣뻣해지면서 통증, 소화불량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순간 실신을 하는 경우도 있기에 쓰러지면서 심각한 부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싶으면 의사와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립성저혈압의 치료로는 사람마다 다르긴하지만 운동, 압박스타킹 등 비약물성 치료를 먼저 시도해보고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고 의사가 판단하게 되면 미도드린, 피리도스티그민, 플루드로코티슨과 같은 약물성 치료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도 중요하지만 생활속에서도 습관을 교정하여 기립성 저혈압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기립성 저혈압 생활 속 개선 방법

물을 1.5~2L의 물을 마시고 충분한 염분 섭취가 있어야 합니다. 침대에서 일어날 때 바로 일어나지 않고 침대에서 앉았다가 서서히 일어나며 하지근육을 수축을 증가시켜주는 운동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충분한 수분 섭취

2. 정당한 염분 섭취

3. 다리근육 수축 운동

 

생활 속 빈번하게 일어나는 기립성 저혈압 누구나 다 겪는 일이라고 방치하지 마시고 빈도다 잦다 싶으면 꼭 병원을 방문하시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