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치질에 비데 괜찮을까?

건강정보

by 향긋한커피 2023. 3. 22. 01:06

본문

반응형

비데가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 득이 될 수 있고 실이 될 수 있습니다. 올바른 비데 사용법이 중요한데 과연 치질에 비데 사용은 어떨지...

 

1. 강한 수압은 금물

항문이 강하게 자극되기 때문에 기름막이 벗겨져 상처가 나기 쉽다고 합니다. 항문에도 기름막이 있는데 이는 항문샘에서 분비되며 부드러운 변 배출을 돕는 기능을 합니다. 만약 잘못된 비데 사용으로 기름막이 벗겨지면 항문 부위가 거칠어지고 표면이 건조해지면서 가려워지게 되는데요. 이때 항문소양증이나 항문이 찢어지는 치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 물질에 노출되어 세균 감염의 위험도 커진다고 하네요.

 

2. 온도 조절

따뜻한 온도의 물을 중간 수압으로 사용하면 좋은데요. 비데를 섭씨 38도 정도의 온수로 중간 이하의 압력으로 사용하면 항문압이 15~20% 감소했다는 서울대병원 대장항문외과 연구도 있습니다. 비데 물줄기는 일직선 형태보다는 넓게 퍼지는 형태가 항문압 감소에 좋다고 합니다. 

 

항문압이 낮아지면 항문 괄약근이 이완되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항문 통증을 완화에 도움이 되는데 하루 1~2회 이내로 사용하고 한 번 사용할때는 3분을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치질이나 치핵 등 항문질환이 있다면 가급적 비데 사용은 권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이유는 비데의 물줄기가 항문의 상처에 자극을 줘 출혈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강한 수압의 경우는 치핵 주변 혈관이 터질 위험도 있다고 합니다. 치질이 있다면 배변 후 젖은 화장지를 톡톡 두드려서 닦거나 샤워기로 살살 닦아내는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되다고 하네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